본문 바로가기
Arduino/AVR/0. 회로이론

책 소개 "피지컬 컴퓨팅"

by pepsiman 2009. 4. 28.
피지컬 컴퓨팅
카테고리 기술/공학
지은이 DAN O SULLIVAN (지구문화사, 2008년)
상세보기


저는 전자쪽에 관심은 있으나 전공자가 아니다 보니 회로 보는것도 어렵고, 부품 명칭도 모르겠고 해서 무지 고생하고 있습니다.
카페에서 피지컬 컴퓨팅이라는 책을 소개받았는데, 저같은 초보자를 위한 책인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이 책은 전공자가 아닌 비전공자...특히 미디어 아트를 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졌습니다.
arduino를 사용하는 방법은 나와 있지 않지만, 비 전공자로써 필요한 최소한의 전자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강조하는것은 바로 (미디어아트)작품을 만들기위해 세부적인부분(프로그래밍, 전자회로 원리/구현)에 집착하지 말고 만들어 져있는것을 써라 !! 라는것입니다. 머 원리를 이해까지 하면 좋지만 저같이 취미로 하는 사람에게 회로 공식까지 암기할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그때 그때 필요한 부분만 이해 하면 되지 싶습니다.

원래 arduino가 전공자가 아닌 사람도 쉽게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만큼 구현이 아닌 활용에 포커스를 맞추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딱 필요한 만큼만 설명하고 더 깊이 있는 부분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그 수위조절을 탁월이 했다는데 높은 점수를 주고싶습니다.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이 책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서들이 저와는 상관 없는 프로세서들이어서 책 나온 많은 소스코드들이 특별한 의미를 주지는 못하지만 소스를 어느정도 이해할수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응용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저처럼 비 전공자이면서 전자회로책이 너무 딱딱하다고 느끼시는분들께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머리말] 

피지컬 컴퓨팅이라는 커다란 분야를 독창적인 시각으로 간단명료하고 명쾌하게 가름지어 갈래마다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앞으로 기술환경이 어떻게 진보하든 피지컬 컴퓨팅을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생각의 틀과 접근방법을 제공해 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 저자의 말

머리말

차례 

서론 
Chapter 1 전기 
Chapter 2 쇼핑하기 
Chapter 3 회로 만들기 
Chapter 4 마이크로컨트롤러 
Chapter 5 프로그래밍 
Chapter 6 4대회로 
Chapter 7 컴퓨터 간의 통신 
Chapter 8 피지컬 인터액션 디자인, 또는 예의바른 대화의 기술 
Chapter 9 움직임 감지하기 
Chapter 10 움직임 만들기 
Chapter 11 신체와 접촉하기 
Chapter 12 디바이스 간의 여러 가지 통신 
Chapter 13 소리와 빛 제어하기 
Chapter 14 아주 많이 입력 받기, 그리고 아주 많이 출력하기 

부록A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선택 
부록B 추천업체목록 
부록C 회로도에 사용되는 기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