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duino/AVR/0. 회로이론

마이크로 컨트롤러 용어 및 개념 정리

by pepsiman 2009. 4. 3.
MCU (Micro Control Unit) : 
 마이크로 컨트롤러, 일종의 느린 CPU, 대부분 플래쉬 메모리를 내장하고 있슴. 단독으로 동작가능.
 디지털 입력에는 0V 또는 5V 가, 아날로그 입력에는 0V ~ 5V의 전압이 1024단계로 읽힘. 디지털 출력, PWM출력(256단계).
 Atmel이라는 회사의 AVR시리즈 - Atmega168 : 20MHz, 4,400원 정도.


ISP (In System Programer) :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프로그램 하는 장치, 프린터포트, 시리얼 포트, USB 포트용이 있다.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AVR-ISP 포트는 6핀, 또는 10핀( 모양만 다르고 10핀중 4핀은 GND)




P-AVRISP : ISP 다운로드용 프린터 포트 커넥터
 AVR STUDIO에서는 P-AVRISP를 지원하지 않습니다.(쓰기안됨)
AVR STUDIO에서 헥사파일만 만들고 ponyprog2000에서 라이팅한다.

JTAG(Joint Test Action Group):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시 디버깅하기 위한 포트이다. 10핀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통합한 회로로 사용되는 IEEE 1149.1의 일반적인 이름이지만, 보통 디버거를 가리킨다.

MCU에 (arduino 같은)부트로더를 올릴려면 프로그래밍 포트(ISP)를 쓴다. 일단 arduino 부트로더가 올라가면 그 다음 부터는 통신 포트(TTL, UART)를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수 있다. 

PWM (Pulse Width Modulation) : 신호를 주기적으로 출력하는 방식, 디지털을 아날로그 처럼 출력하기 위한방법.
출력의 주기가 빠르면 전압이 높고, 주기가  길어지면 전압이 떨어지는 효과가 있다.


AVR : ATMEL사의 MCU 제품군을 말하나 MCU와 같은 의미로 널리 쓰이는것 같다.


arduino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arduino 개발환경과, atmel사의 AVR Stufdio 등이 있다.


sketch : arduino용 프로그램


※ ATmega128
ATmega128은 8비트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구조의  AVR Core를 가지  
는 마이크로컨트롤러로써 대부분의 명령어를 Single Cycle에서 수행하고 I/O구조는 외부에
추가되는소자를최소화할수있도록설계된마이크로컨트롤러입니다 칩내부에는 발진회
로타이머 UART(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 and Transmitter)와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 및 풀업 저항과 PWM(pulse Width Modulation), ADC(Analog to
Digital Converter), Analog비교기 Watch-doc 타이머를 가지고 있는 칩 입니다.

ATmega128은 내부에 ISP(In-System Programmable) Flash 메모리와 EEPROM 및 SRAM
을 가지고 있어서 편리한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실행할 코드와 동작 중 필요한 .
데이터를 저장할 SRAM 및 EEPROM 등을 추가하지 않아도 되므로 다른 마이크로컨트롤러
에 비하여 경제적이고 회로를 간단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일반 ATmega 칩을 사용한 AVR을 이용해서 arduino를 만들수 있다.
일반 AVR은 ISP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데,  arduino는 ISP없이 시리얼 포트로 통신한다.
하지만 최초에 AVR을 arduino로 만들기 위해 한번은 ISP를 이용해 arduino 부트로더를 다운로드 해야한다.
이후에는 ISP없이 시리얼포트로 arduino용 프로그램인 스케치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