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실레이터 = 레조네이이터(크리스탈, 세라믹, SAW필터등) + 발진회로

크리스탈은 수정을 얇게 짤르고, 여기에 전기적 신호를 넣어주면 수정편의 두께와 깍은 각도등에 의해 일정한 주파수로 진동을 하는데, 이진동주파수는 외부 환경(전압,온도,습도...)에 대해 아주 안정된 발진을 합니다. 

안정도는 10^-6~10^-8정도, 10Mhz를 발진하면 1~10hz정도 오차발생. 

크리스탈을 이용해도, 외부에 발진회로를 추가해야 하는데, 이런 번거러움을 없애기 위해 발진회로(트렌지스터 같은)와 크리스탈을 하나의 캔에 내장시켜 만든것이 오실레이터입니다. 오실레이터는 Vcc,Gnd ,Out 로 되어 있어 3~5v를 넣어주면 외부회로추가나 조정없이 clock을 꺼집어 낼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쉬운 만큼 가격은 조금 비싸죠.

 

레조네이터(Resonator)는 발진자로 위의 크리스탈외에도 세라믹발진자,SAW필터에 의한 발진,음차발진등등 수많은 발진자가 있습니다. 요즘은 레조네이터라고 하면 보통 세라믹발진자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라믹 발진자도 크리스탈와 원리는 비슷하지만 크리스탈보다는 안정도가 떨어집니다. 보통 10^-3~10^-4정도의 안정도를 가지고있어 아주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안정도 발진을 원하는 마이컴발진등에 주로 사용합니다.




+ Recent posts